조류발전시스템 성능실험을 위한 해상성능시험장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 현황

Abstract

조류발전 실해역 시험장은 조류발전시스템과 부품의 성능시험/평가가 가능한 시험인프라 시설로 정의되며, 조류발전 실해역 시험장은 출력과 하중 평가가 가능한 해상성능시험장과 블레이드와 비파괴 시험설비를 갖춘 육상부품시험장으로 나눌 수 있다. 한편해상성능시험장은 총 4.5MW급의 설비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생산 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력계통연계가 완료되어야 한다. 그러나 국내에선 아직까진 조류발전 실해역 시험장에 대한 설계 경험은 풍부하지 않으며, 특히 강한 흐름이 발생하는 조류발전 대상 해역의 경우, 설계 외력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성능시험장 구축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의 추진현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