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온에 노출된 참돔 Pagrus major 치어의 행동 내성 반응 연구

Behavioral tolerance responses of red seabream Pagrus major fingerlings exposed to low water temperature

본 연구는 동계 해상가두리 양식장에서 대량 폐사를 유발시키는 저 수온에 대한 저항 한계를 규명하기 위해 연속행동모니터링시스템(CBMS)을 사용하여 저수온에 노출된 참돔 Pagrus major 치어의 행동내성반응을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참돔 치어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아치사 수온은 11.0-9.0℃ 범위로 판단되며, 장기간 저수온 환경이 발생할 경우, 자연 서식 개체들은 서식처를 회피하여 타 지역으로 이동 할 것으로 생각되나 해상가두리와 같이 이동이 한정된 공간에서는 9.0℃ 이하 수온이 지속되면 사육생물의 대량 폐사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미래 해양산업에서 겨울철 저수온기에 적응 가능한 상업종의 발굴 및 생태-생리 연구를 위한 기초 연구 자료로서 활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