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울릉분지 표층이산화탄소 분압의 장기 변동

Abstract

동해 울릉분지에서 1995년부터 2004년까지 관측된 해수 이산화탄소 분압 자료를 이용하여 10년간 장기변동을 살펴보았다. 해양대기의 이산화탄소 분압은 평균 369 ± 7.8 μatm으로 값의 편차가 비교적 작았고 표층해수는 시공간적 변동성이 매우 큰데, 최소 125 μatm에서 최대 472 μatm, 평균 348.2 ± 41.6 μatm의 분포를 보였다. 표층해수의 이산화탄소 분압은 해양대기와 마찬가지로 계절적인 변동을 보였으며, 10년 동안의 장기변동성을 살펴본 결과 표층해수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율은 약 3.3 μatm으로 제주 고산에서 관측된 대기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율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표층 해수의 이산화탄소 분포에 영향을 주는 표층 수온, 생물에 의한 흡수, 수직 혼합 등의 요인을 분석해본 결과, 동해 울릉분지 표층해수의 이산화탄소는 표층수온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크고, 생물에 의한 흡수와 해수 수직혼합 역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