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동화의 기초 이론 및 실습

Title
자료동화의 기초 이론 및 실습
Author(s)
김영호
Alternative Author(s)
김영호
Publication Year
2012-08-20
Abstract
수치모델을 이용한 예보는 초기값 문제 (initial value problem) 이다. 즉, 해양 및 대기의 현재 상태에 대한 추정이 주어지면 모델은 시간적 변화를 모의함으로 수치모델을 이용한 예보가 이루어진다. 예보모델을 위한 초기값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복잡한 문제이다. 이를 위해 자료동화의 개념이 정립되었고, 그 자체로서 한 과학분야를 이루고 있다 (Daley, 1991). 넓은 의미에서 자료동화는 공간적으로 불규칙하게 배치된 관측점에서 얻은 관측자료들을 모델 격자점에 할당하기 위한 가중치를 결정하는 객관적 분석(objective analysis)과 모델의 변수들과 적절한 균형을 이루게 만들어주는 초기화과정(initialization)이 복합된 개념이다. 따라서, 자료동화기법 연구분야는 해양 및 기상 예보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연구 주제이다.하면서도 복잡한 문제이다. 이를 위해 자료동화의 개념이 정립되었고, 그 자체로서 한 과학분야를 이루고 있다 (Daley, 1991). 넓은 의미에서 자료동화는 공간적으로 불규칙하게 배치된 관측점에서 얻은 관측자료들을 모델 격자점에 할당하기 위한 가중치를 결정하는 객관적 분석(objective analysis)과 모델의 변수들과 적절한 균형을 이루게 만들어주는 초기화과정(initialization)이 복합된 개념이다. 따라서, 자료동화기법 연구분야는 해양 및 기상 예보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연구 주제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0708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사업단 초청 세미나, pp.0, 2012
Publisher
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사업단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