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형 해상폐기물처분장 설계, 시공 및 관리

Abstract

해상 폐기물처분장은 환경적인 측면에서 공학적으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기술적인 안전성 확보가 필수적인데, 이러한 기술적인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위해 이미 안정적으로 해상폐기물처분장을 건설하여 활용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를 참조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일본에서 해상 폐기물처분장을 건설 및 운영을 위해 수립한 기술적인 내용을 정리하였다. 육상 폐기물처분장과의 기술적인 차이점, 기존의 항만구조물 설계 및 시공 기술과의 차이점, 해상폐기물처분장의 설계․시공․관리에 이르는 전체 분야를 요약하였다. 발표에서는 일본에서 해상 폐기물처분장을 건설 및 운영을 위해 수립한 기술적인 내용을 정리하였다. 육상 폐기물처분장과의 기술적인 차이점, 기존의 항만구조물 설계 및 시공 기술과의 차이점, 해상폐기물처분장의 설계․시공․관리에 이르는 전체 분야를 요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