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active Secondary Metabolites from Marine Organisms

Abstract

해양천연물화학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20,000종 이상의 신규 활성 물질이 해양생물로부터 발견되었으며, 해양생물로부터 매년 1,000종 이상의 새로운 활성 물질이 발견되고 있어 신물질의 원천으로서 해양생물의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해양천연물 연구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신물질 및 유용물질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해양생물에 많은 관심을 두고 연구투자를 하여 왔다. 특히 미국, 일본 등에서는 21세기 생물산업을 주도할 핵심분야의 하나로서 해양천연물을 인정하고 막대한 연구투자를 하고 있으며 최근 인도, 칠레 등 개발도상국에서도 해양천연물에 대한 연구가 점차 활발하여지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우수한 연구결과가 상당수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해양생물은 강력하고 다양한 생리활성과 신규의 골격을 가진 물질들을 많이 생성하지만 그 물질들의 양이 적고 구조가 복잡하여 해양생물로부터 활성물질의 분리법 혹은 유기합성법으로 의약품개발에 필요한 충분한 양을 얻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대량배양을 통해 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양을 얻을 수 있는 해양미생물에 큰 관심이 모아지게 되었으며 새로운 의약품개발을 위해 해양미생물을 체계적으로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해양생물에서 분리된 많은 신규 화합물 및 항암물질들이 해양생물에 공생하고 있는 해양미생물들이 생성한다는 것이 알려져 해양미생물이 새로운 의약품 개발의 중요한 target이 되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일반적인 천연물화학 및 해양천연물의 소개와 본 연구실에서 해양생물, 특히 해양미생물에서 분리한 생리활성물질들을 소개하고 향후 해양 천연물의 개발 방향 및 천연물 연구 방법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