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f Marine Ecology using artificial Enclosed Ecosystem

Abstract

폐쇄생태계(Enclosed Experimental Ecosystem)는 자연생태계와 격리시킨 인위적인 생태계를 말하며 연구자가 환경 요인을 조사목적에 맞게 조절하여 생태계의 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기초 학문 뿐만 아니라 생태계 대상 독성 실험 및 환경오염에 대한 변화실험 등 응용분야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특히, 중형 폐쇄생태계(mesocosm)는 직접 해양 환경에 설치하여 실험실안의 인위적인 환경에서 소형 폐쇄생태계(microcosm)를 이용한 실험보다 자연에 가까운 환경 조건에서 실험을 할 수 있어,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EPA 등에서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에 설치한 중형 폐쇄생태계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환경 정책 결정에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중형 폐쇄생태계를 이용하여 외부 유해 물질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를 규명하고 위해성을 평가하였으며, 중형폐쇄생태계 제작 기법을 개발하였다.염에 대한 변화실험 등 응용분야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특히, 중형 폐쇄생태계(mesocosm)는 직접 해양 환경에 설치하여 실험실안의 인위적인 환경에서 소형 폐쇄생태계(microcosm)를 이용한 실험보다 자연에 가까운 환경 조건에서 실험을 할 수 있어,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EPA 등에서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에 설치한 중형 폐쇄생태계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환경 정책 결정에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중형 폐쇄생태계를 이용하여 외부 유해 물질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를 규명하고 위해성을 평가하였으며, 중형폐쇄생태계 제작 기법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