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발농게의 행동과 생태

Abstract

갯벌의 상부조간대에 서식하는 흰발농게는 최근 환경부에서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으로 지정이 되었다. 더불어 우리나라 서해안에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가 된 흰발농게는 최근 남해에서도 발견이 되었으며 이 발견지역을 보호지역으로 지정을 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이 강연에서는 흰발농게의 번식리듬, 구애구조물의 진화, 자기 집 찾기라는 큰 세 가지 주제로 현재까지 연구되어 있는 행동과 생태에 대해 이해 관계자들에게 소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진행하고 있는 갯벌탐사가 게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관련하여 흰발농게 서식지 보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임이 있다. 이 강연에서는 흰발농게의 번식리듬, 구애구조물의 진화, 자기 집 찾기라는 큰 세 가지 주제로 현재까지 연구되어 있는 행동과 생태에 대해 이해 관계자들에게 소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진행하고 있는 갯벌탐사가 게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관련하여 흰발농게 서식지 보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