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도서민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

Title
태평양 도서민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
Author(s)
강대훈; 권문상
Publication Year
2014-10-02
Abstract
아직 우리나라는 태평양 문화권과의 교류가 많지 않다. 태평양 도서국 또는 도서민에 대한 우리의 시선이나 인식도 확고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관련 연구도 많지 않다. 언론 등에서 휴양지, 관광지로 간간이 소개될 뿐이다. 그러나 태평양 도서국 지역은 미, 중, 일이 영향력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지정학적으로 의미있는 공간이자 지구온난화, 해수면 상승 등 전지구적 환경문제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지역이기도 하다. 앞으로 태평양 도서국 지역의 정치적, 문화적, 자연과학적 중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 지역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은 어떠해야 할 것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태평양 문화권의 간략한 역사와 초기 유럽인들의 태평양 지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가 확립해야 할 문화적 시선, 그리고 우리나라와의 역사적 연결고리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미, 중, 일이 영향력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지정학적으로 의미있는 공간이자 지구온난화, 해수면 상승 등 전지구적 환경문제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지역이기도 하다. 앞으로 태평양 도서국 지역의 정치적, 문화적, 자연과학적 중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 지역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은 어떠해야 할 것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태평양 문화권의 간략한 역사와 초기 유럽인들의 태평양 지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가 확립해야 할 문화적 시선, 그리고 우리나라와의 역사적 연결고리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0575
Bibliographic Citation
2014년 한국해양정책학회 추계학술발표회, pp.0, 2014
Publisher
KIOST,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KIOS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