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동해 생태의 출구, 해협 - 산란장과 서식장을 이어주는 해양생물의 인터체인지

육지에 길이 있듯이 바다에도 길이 있다. 바람과 해류를 따라 바다의 길이 이어진다. 그 바닷길이 만들어 준 수온과 먹이를 따라 명태와 오징어 그리고 고래와 같은 수많은 해양생물이 이동하여왔다. 바닷길 한 가운데 있었던 해협은 산란장과 서식장을 이어준 환동해 해양생물의 인터체인지였다.준 환동해 해양생물의 인터체인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