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역 미세먼지 플럭스 기획 연구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종합해양과학조사선을 포함한 해양과학기지와 동해, 남해 연구소 및 울릉, 제주 센터, 백령도, 선갑도 등의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물리, 화학, 생물, 지질, 위성 등 다양한 전문연구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KIOST의 해양 연구 인프라를 바탕으로 분야 간 상호 유기적인 연구를 적극 추진한다면, 미세먼지의 기원지 추적과 유해물질 평가, 해양 거동 등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그림 2). 예로써, 소청초-백령도-동해연구소-울릉센터를 광역적 연구 정점으로 설정함으로서 미세먼지의 국내 유입, 배출, 해양 유/출입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