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분야 미세먼지 정부 R&D 연구 동향 및 정책적 제언 OTHER

Title
해양 분야 미세먼지 정부 R&D 연구 동향 및 정책적 제언
Alternative Title
Study on Research and Policy of Particulate Matters in Marine Sciences
Author(s)
황규원; 오주성; 강길모
KIOST Author(s)
Hwang, Kyu Won(황규원)Kang, Gil Mo(강길모)
Alternative Author(s)
황규원; 강길모
Publication Year
2017
Abstract
미세먼지는 공기역학적 직경이 10㎛ 이하의 입자상 오염물질을 말하며, 입자 크기, 지역, 계절, 기후 등에 따라 성분과 생성 메커니즘이 상이하다. 또한 미세먼지는 인체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국제암연구기구에서는 발암물질로 분류하였다.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 전략 프로젝트로 미세먼지가 선정되는 등 중대한 환경적·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환경부를 중심으로 미세먼지 예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미세먼지의 저감 및 처리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국가 R&D 사업도 확대되고 있다. 특히 환경부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초미세먼지(PM2.5)를 2015년부터 측정하기 시작하였고, 한미대기합동조사를 통해 다양한 오염물질에 대한 많은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해양 분야에서 미세먼지 관련 부처별 R&D 과제와 정부 정책의 동향을 분석하여, 국내 미세먼지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연구 방법으로 해양 분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현황을 조사하여 해양 분야의 미세먼지 영향을 파악하였다. 또한 미국해양대기청(NOAA)에서 제공하는 대기 모델을 활용하여 국내 주요 지역에서의 공기이동 경로를 파악함으로써 해양 분야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해양수산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의 정책과 R&D 과제를 분석하여 해양 분야에서의 미세먼지 정책 동향을 파악하고, 미세먼지 해결과 관리를 제언하고자 한다.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 전략 프로젝트로 미세먼지가 선정되는 등 중대한 환경적·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환경부를 중심으로 미세먼지 예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미세먼지의 저감 및 처리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국가 R&D 사업도 확대되고 있다. 특히 환경부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초미세먼지(PM2.5)를 2015년부터 측정하기 시작하였고, 한미대기합동조사를 통해 다양한 오염물질에 대한 많은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해양 분야에서 미세먼지 관련 부처별 R&D 과제와 정부 정책의 동향을 분석하여, 국내 미세먼지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연구 방법으로 해양 분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현황을 조사하여 해양 분야의 미세먼지 영향을 파악하였다. 또한 미국해양대기청(NOAA)에서 제공하는 대기 모델을 활용하여 국내 주요 지역에서의 공기이동 경로를 파악함으로써 해양 분야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해양수산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의 정책과 R&D 과제를 분석하여 해양 분야에서의 미세먼지 정책 동향을 파악하고, 미세먼지 해결과 관리를 제언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136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정책학회지, v.2, no.1, pp.37 - 58, 2017
Type
Articl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