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에서 바라본 제4차 산업혁명

The Ocean Technology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에 접목될 수 있는 해양과학기술은 빅데이터, 증강현실, 드론, 인공로봇 등의 신기술과 사물인터넷 기술의 융복합을 중심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일례로 AI 기반 수중로봇, 다기능 무인선, 다관절 해저로봇 등 최첨단 해양장비 실용화 프로젝트, 선박운항시스템에 IT기술을 융복합한 e-내비게이션, 해양수산빅데이터의 민·관 공동 플랫폼 구축, IoT 기술에 기반한 스마트 항만, 스마트 양식장, VR를 활용한 선박사고대응훈련 등 최첨단 해양안전체험관, 해양레저·관광을 위한 VR·AR 콘텐츠 개발 등과 함께 민간기업 중심의 현대중공업의 스마트십 1.0, KT의 컨테이너관제서비스 등이 중점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를 위해 해양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해양과학기술의 기초·원천연구 확대와 시장 선도를 통한 기술 주도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