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류하 침투 · 이류 분산 해석을 이용한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차수시스템의 최적 성능 평가 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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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황웅기 -
dc.contributor.author 오명학 -
dc.contributor.author 김태형 -
dc.contributor.author 김향은 -
dc.date.accessioned 2020-04-16T09:25:11Z -
dc.date.available 2020-04-16T09:25:11Z -
dc.date.created 2020-02-10 -
dc.date.issued 2018-04 -
dc.identifier.issn 1976-8192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981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정상류 조건에서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에서의 오염원의 누출 방지에 필요한 최적의 최소기준을 제안하기 위하여 각각 바닥 및 연직 차수시스템의 기본적인 차수공에 대하여 침투 이류 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바닥 차수시스템의 최소기준으로 투수계수 1×10−6cm/s 이하인 불투수성 지층이 두께 500 cm 이상이거나 이와 동등한 차수효과를 가진 차수시스템이어야 한다. 연직 차수시스템의 최소기준으로 투수계수 1×10−6cm/s 이하인 두께 50 cm 이상이거나 이와 동등한 차수효과를 가진 차수시스템을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연직 차수시스템은 바닥 차수시스템과 일체가 되어 차수기능을 발휘하도록 충분한 근입깊이가 필요하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pose the optimum minimum requirement of cutoff system composed of the impermeable soil layer and vertical barrier in offshore landfill for prevention pollution leakage by seepage, advection, and dispersion numerical analyses under steady state. According to the study results, the minimum requirement of impermeable soil layer is below 1×10−6cm/s of hydraulic conductivity with more than 500 cm thickness or a system with equivalent cutoff effect. The minimum requirement of vertical barrier is below 1×10−6cm/s of hydraulic conductivity with more than 50 cm thickness or a system with equivalent cutoff effect. In addition, the vertical barrier should be embedded enough to seal securely with the impermeable soil layer for working cutoff effect.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title 정상류하 침투 · 이류 분산 해석을 이용한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차수시스템의 최적 성능 평가 -
dc.title.alternative Evaluation of Optimal Performance of Hydraulic Barriers in Offshore Landfill using Seepage-Advection-Dispersion Analysis under Steady State Flow -
dc.type Article -
dc.citation.endPage 68 -
dc.citation.startPage 61 -
dc.citation.title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dc.citation.volume 30 -
dc.citation.number 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오명학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v.30, no.2, pp.61 - 68 -
dc.identifier.kciid ART002338112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dc.description.isOpenAccess N -
dc.subject.keywordAuthor 해상최종처리장 -
dc.subject.keywordAuthor 연직차수시스템 -
dc.subject.keywordAuthor 바닥차수시스템 -
dc.subject.keywordAuthor 침투 -
dc.subject.keywordAuthor 이류 -
dc.subject.keywordAuthor 분산 -
dc.subject.keywordAuthor offshore landfill -
dc.subject.keywordAuthor vertical barrier -
dc.subject.keywordAuthor impermeable soil layer -
dc.subject.keywordAuthor seepage -
dc.subject.keywordAuthor advection -
dc.subject.keywordAuthor dispersion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kci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Maritime ICT & Mobility Research Depart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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