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만의 퇴적물 특성 및 저서성 유공충 분포 OTHER

Abstract

부산만의 퇴적환경을 조사하기 위해 표층퇴적물을 채취하여 입도, 유공충 그리고 지화학 분석을 하였다. 이 지역은 니질의 세립맂 퇴적물이 우세하게 나타나며 오염형 중금속인 구리, 납, 아연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표층퇴적물 속의 저서성 유공충 분석 결과 살아있는 유공충 40종을 포함 276종의 유공충을 확인하였으며 전체 유공충에 대한 집괴분석 결과 3개의 생물상으로 구분되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