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교환방파제의 L자형 수로에서의 수위 공진-2. 불규칙파 실험- KCI

Abstract

이창훈 등(1999)의 연구에서 L자형 수로를 갖는 해수교환방파제에 규칙파가 입사할 때 입사파의 주기가 수로의 공진주기에 가까우면 수로 내의 수면이 증폭되고 수로 뒤 유수지를 통한 유량도 증폭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불규칙파가 입사하는 경우에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유의파 주기가 수로의 공진주기에 가까우면 방파제를 통한 해수의 유입량이 증폭되고 방파제 전면에서의 파랑의 반사율도 감소하는 현상을 증명하였다. 또한 불규칙파의 성분별로 분석한 결과 마찬가지로 입사파의 주기가 공진주기 부근에서 파랑의 반사율이 감소하는 현상이 관측되었다. 따라서, 해수교환방파제를 만들 때 L자형 수로의 공진주기를 평상시 입자파의 주기에 가깝게 만들면 항 내의 해수교환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breakwater for seawater exchange; resonance of surface hydraulic experiment; water quality in harbor; 해수교환방파제; 수위 공진; 수리모형실험; 항내 수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