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사우스셰틀란드 해양퇴적물내 스멕타이트의 광물학적 특성과 기원

Mineralogical Characteristics and Origins of Smectitein the Marine Sediments around South Shetland Islands, Antarctica

남극 해양 퇴적물내 점토광물의 분포와 성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사우스셰틀란드(South Shetland) (NCS09)와 앤버스(Anberse)섬(GC98-2) 근해 해저퇴적물 코아(core)와 킹죠지(King George)섬 피요르드(fjord)내 퇴적물 코아(A10-01)의 전암분말시료를 대상으로 X선회절분석과 전자현미분석을 실시하여 광물조성의 변화와과 점토광물의 화학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NCS09와 GC98-2 코아에서는 깊이별로 큰 변화없이 각각 평균 8.3%와 1.1%, 그리고 A10-01 코아에서는 상부에서 평균 4.7%, 하부에서 평균 1.5% 정도의 스멕타이트(smectite)가 함유되어 있었다. NCS09 코아의 박편관찰에 의하면 황색 또는 황록색의 둥근 점토입단들이 퇴적물내에 흔히 분산되어 있다. 전자현미분석에 의하면 이 점토에는 Fe2O3와 K2O가 각각 평균 16.97%와 2.53% 함유되어 있으며, 조성상 함철바이델라이트(ferrian beidellite)에 해당한다. GC98-2의 스멕타이트는 NCS09와 유사한 특성을 갖는다. NCS09의 스멕타이트는 사우스셰틀란드 근해의 비교적 최근 현무암질 화산물질이 해수와 반응하여 생성된 후에 빙하침식이나 화산분화시 재동되어 퇴적한 것으로 판단된다. GC98-2는 채취지점이 보다 대륙에 가까워서 심성암류나 고기 화산암류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전체적으로 스멕타이트의 양이 적은 것으로 보인다. A10-01내 스멕타이트의 상하함량변화로부터 하부는 킹죠지섬 내륙의 스멕타이트가 없는 고기 화산암의 빙하침식물이고, 상부는 빙하 후퇴 후에 드러난 바톤반도로부터 마리안소만으로 유입된 열수변질물을 포함한 육상퇴적물들과 풍성퇴적물들로 보인다. 스멕타이트내 높은 K 함량은 불규칙 스멕타이트-일라이트 혼합층 광물의 존재를 지시하므로 향후 TEM 격자상 관찰에 의한 미조직 관찰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Author 남극; Author 해양퇴적물; Author 점토광물; Author 스멕타이트; Author 기원; Author Antarctica; Author marine sediments; Author clay minerals; Author smectite; Author ori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