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교식 안벽의 내진성능 평가 및 개선(1)-고유 진동모드 관점에서-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Seismic Performance of Landing Piers(1)

항만의 주요 시설물인 잔교식 안벽에 있어서도 지진하중에 대해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내진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잔교식 안벽은 연직말뚝과 경사말뚝이 조합되어 사용되지만, 연직하중보다 횡방향 하중이 주요 설계하중인 안벽에서 경사말뚝은 연직말뚝에 비해 정적인 하중에 대해 효율이 높지만 내진성능이 크지 않다는 이유로 사용이 자제되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잔교식 안벽 모형에 대한 진동대시험과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경사말뚝의 설치여부와 설치각도 등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였으며, 경사말뚝의 내진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설치한 고무면진장치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Author 잔교식 안벽; Author 내진설계; Author 경사말뚝; Author 진동대시험; Author 유한요소해석; Author landing pier; Author seismic design; Author batter pile; Author shaking table test; Author finite element; Author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