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인공어초 OTHER

Abstract

어업자원의 감소가 세계적인 경향이 되고 있는 오늘날, 많은 연안국에서는 200해리 어업전관수역을 설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안수역을 어업생산의 장으로 이용해 온 국가에서는 자국 연안수역에 있는 어업생산의 확대가 절실한 문제로서, 연안어업자원 증대를 위한 인공어초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주(미국,카나다,쿠바)와 구주(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쿠웨이트,러시아 ) 및 아시아(한국,일본,중국,대만,필리핀, 호주,뉴질랜드) 등 여러국가에서 수행중인 인공어초 연구사업에 대해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