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주석화합물이 rotifer (Brachionus Plicatilis)의 생존률에 미치는 독성

Toxicity of Organotin Compounds on the Survival of Rotifer (Brachionus plicatilis)

유기주석화합물은 농업과 산업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이들은 수계환경으로 유입되어 물이나 저질 중의 세균들에 의해 분해되어 최종적으로는 무기주석으로 된다. Trialkyltin 화합물이 해양생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가 있지만, 해양생태계에서 기초적인 생산을 담당하는 플랑크톤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 TBT와 TPT의 분해물인 DBT, MBT, DPT, MPT를 비롯하여 trimethyltin(TMT)과 그 분해물인 dimethyltin(DMT)이 기수산 rotifer의 생존에 미치는 독성(95hr-LC_(50))을 조사ㆍ비교하였다. 그 결과, DPT(13.8ppb)가 가장 강했으며 TMT(42.9), DBT(80.6), MPT(262.2), MBT와 DMT(>1,000)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trialkyltin과 dialkyltin에서는 폐닐주석, 부칠주석, 메칠주석의 순으로 독성이 약해지며, monoalkyltin에서도 폐닐주석화합물이 메칠주석화합물에 비해 독성이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이렇듯 독성이 서로 다른 것은 유기주석화합물이 소수성(lipophilicity)과도 높은 상관이 있었다.

Author dibutyltin; Author monobutyltin; Author diphenyltin; Author monophenyltin; Author trimethyltin; Author dimethyltin; Author rotifer; Author survival rate; Author 96 hr-LC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