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생 에코포트 OTHER

Abstract

바다와 육지가 접하는 연안역은 다양한 자연이 존재하는 공간이며, 또한 인간의 모든 활동중 가장 활발한 공간이기도 한다. 그중에서도 항구를 중심으로 하는 임해부는 인구가 집중되고 조밀하여 고도의 발전과 이용이 추진되어 왔으며, 연안항구 개발에 있어서도 환경공생 에코포트의 개발이 주요시되고 있다. 환경공생 에코포트의 실현을 위해서는 생태계, 친수성, 정화기능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환경창조를 종합적, 계획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종래의 항구시설에 추가하여 환경의 보전이나 창조를 위한 시설등을 새롭게 환경인프라로 설정하여, 그 기준과 지침등을 결정하고, 에코포트 모델사업에 대해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