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 강화도 갯벌의 혐기성 유기물 분해능 및황산염 환원력

Anaerobic Mineralization of Organic Matter and Sulfate Reductionin Summer at Ganghwa Intertidal Flat, Korea

갯벌이나 연안습지의 생태구조 및 생지화학적 물질 순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기물 분해기능 평가 및 분해경 로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이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다. 본 논문에서는 하 계 강화도 남단의 갯벌에서 미생물에 의한 혐기성 유기물 분해정도를 파악하고, 황산염 환원을 통한 유기물 분해경로의 정량적 중요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유기물 분해율은 깊이 6 cm 이내에서 41.9~89.4 mmol m-2 d-1의 범위 로 나타났으며, 이를 강화도 갯벌의 전체 면적(약 300 km2)으로 환산할 경우, 하루에 216 ton의 유기물이 혐기적 과정을 통해 분해되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하구갯벌인 강화도 갯벌의 유기물 분해능이 생산력이 높 은 염습지의 유기물 분해능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한편, 인위적으로 유기물(acetate)을 공 급하였을 경우 유기물 분해율이 약 2배~5배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미생물의 유기물 분해가 이용 가 능한 유기물의 공급 부족에 의해 제한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깊이 6 cm 이내에서 적분한 황산염 환원율은 20.7~45.1 mmol SO4 2- m-2 d-1의 범위로 나타났으며, 전체 혐기성 유기물 분해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러한 연 구결과는 황산염 환원력의 과도한 증대가 향후 갯벌 주변 생태계의 생물 다양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Author Ganghwa intertidal flat; Author Anaerobic respiration; Author Organic matte r mineralization; Author Sulfatereduction하계 강화도 갯벌의 혐기성 유기물 분해능 및황산염 환원력Anaerobic Mineralization of Organic Matter and Sulfate Reductionin Summer at Ganghwa Intertidal Flat; Author Korea현 정 호118_한국습지학회; Author 강화도 갯벌; Author 혐기적 호흡; Author 유기물분해; Author 황산염환원Journal of Korean Wetlands Society_ 1191989). SRB에 의한 황산염 환원작용은 퇴적물 내로 공급된 유기물 분해에서 차지하는 절대적인 비중 외에도생태/환경 및 생지화학적 측면에서도 대단히 중요하다.즉; Author SRB의 최종 대사산물인 황화수소는 생물들에 대한독성으로 인해 생물 다양성 감소를 유발하며; Author 산소 및금속이온들과의 반응성이 대단히 높아 금속 황화합물을형성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