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성 유공충의 δ18O 및 Mg/Ca 분석에 의한 제4기 후기 동해의 고해양 변화

LATE QUATERNARY PALEOCEANOGRAPHIC CHANGES IN δ¹⁸O AND Mg/Ca ANALYSES OF PLANKTONIC FORAMINIFERA IN EAST SEA (JAPAN SEA)

동해의 제4기 고해양 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한국대지의 시추코아 퇴적물(M04-PC1A)에서 산출된 중층수종인 부유성 유공충 Neogloboquadrina pachyderma의 산소 동위원소(δ18O)와 표층수종인 부유성 유공충 Globigerina bulloides의 미량원소(Mg/Ca)를 측정하였다. 총 29개의 Mg/Ca 측정 결과를 얻은 이번 동해 부유성 유공충의 미량원소 분석은 국내외적으로 처음 시도되었으며, 지난 30만년 동안(Marine Isotope Stage: MIS 1∼;8) 동해의 표층수온(SST; sea surface temperature) 변화 범위가 약 3.2~15.5oC(평균 6.8oC) 라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또한 Mg/Ca 분석 결과를 근거로 한 SST 변동곡선은 δ18O 변동곡선 및 알케논(alkenone) 추정온도와 거의 일치하며 동해의 장․;단기적인 고해양/고기후 변화 주기를 정밀하게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부유성 유공충의 안정 동위원소와 미량원소 측정결과는 동해의 제4기 후기 고해양 변화 연구에 중요한 proxy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