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렛 디지털 필터를 이용한 북동태평양 KR5 지역의 지형 분석방법 KCI OTHER

Abstract

웨이브렛(wavelet) 이론을 이용한 디지털 필터를 심해저 광물자원 개발광구 중 KR5 지역의 실제 수심자료에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Linear B-spline 웨이브렛 필터와 Cubic B-spline 함수의 미분 웨이브렛 필터를 사용하였으며, 적절한 변수를 결정하여 필터를 적용하여 선형으로 발달된 해저구릉과 해저곡의 위치 및 해저구릉의 경사면의 방향을 추출하였다. 2-D 행렬의 필터에서 해저구릉의 너비와 길이를 결정하는 필터의 길이와 수를 시행착오를 거쳐 추정하였다. 필터의 적용으로 추출한 특징들은 실제 지형도상 해저구릉과 해저곡과 일치하였다. 필터 적용으로 해저구릉과 해저곡의 형태를 분리하여 추출함으로써 지형분석에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해저구릉의 경사면의 방향과 위치를 도면상에 도시하여 지형 자료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러한 지형 특성의 분석은 망간단괴의 분포 특성과의 비교를 통하여 심해저 광물자원 채광지역 선정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Digital filters designed using wavelet theory are applied to bathymetry data acquired from KR5 area of Korea Deepsea Mining Area. The filters used in this study are the linear B-spline wavelet filter and derivative of a Cubic B-spline filter. With proper tuning of the digital filters, we can identify the location and orientation of the abyssal hill and abyssal trough in bathymetry. These features obtained from the digital filters are well correlated with bathymetric image. This quantitative information, which can be used to understand the underlying geophysical processes, can be further processed to obtain the spacing, orientation and distribution of the abyssal hill. This wavelet analysis of bathymetry provides good data to select the mining site.

Keywords

웨이브렛 이론; 수심자료; 웨이브렛 필터; 해저구릉; 해저곡; Wavelet theory; bathymetry data; wavelet filter; abyssal hill; abyssal trou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