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발전시스템 후류 영향 연구

Abstract

조류발전은 유체의 흐름으로부터 에너지를 취득하기 때문에 흐름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조류발전 장치를 최적으로 배치해야 흐름으로부터 최대의 에너지를 추출할 수 있다. 조류발전 장치의 최적 배치는 1) 조류의 흐름 분포, 2) 수심, 3) 지형 및 4) 조류발전 장치에 의한 후류 영향 범위 등에 영향을 받으며, 현장관측, 수리실험 및 수치실험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조류발전 장치의 후류 영향 범위는 조류발전 장치 간의 전후 및 좌우 간격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조류발전 단지의 시설용량 규모와 발전량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울돌목에서 가동 중인 수직축 형태의 조류발전소에서 현장실험을 통해 수칙축 조류발전 장치의 후류 영향 범위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