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시기 Sentinel-1 및 ALOS-2 자료를 활용한 백두산 지표변위 측정

Abstract

화산지대의 지표변위를 측정한다면 지하에 존재하는 마그마 방의 변동성을 판단할 수 있으며 해당결과를 활용하여 해당 화산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북한과 중국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 백두산은 계속해서 화산활동이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백두산은 과거 분화에 의하여 매우 극심한 피해를 야기한 사례가 있다. 우리나라 역시 이에 대한 피해의 영향권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화산 분화에 의한 피해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화산의 변동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방법이 필요하다. 하지만 해당 지역의 지정학적 이유에 따라 정기적인 모니터링에는 한계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위성 원격탐사 자료는 간접적으로 해당 화산의 변동성을 모니터링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위성레이더 간섭기법을 활용하여 해당 지역의 장기적인 지표변위를 측정하고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시기, 다중센서 위성레이더 자료를 활용하여 백두산 지역의 장기적인 지표변위를 측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Sentinel-1 자료와 ALOS-2 PALSAR-2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위성레이더 간섭기법과 다중개구위성레이더 간섭기법을 적용하여 해당 지역의 관측 방향(Line-of-sight)과 비행방향(azimuth)의 지표변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백두산의 변동성을 평가하는 데에 주요하게 활용될 수 있는 하나의 과학적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