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위성 영상 수신, 처리, 배포 현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System Monitoring the Status of Reception, Processing and Distribution of Overseas Satellite images

한국해양과학기술원/해양위성센터에서 수신 받고 있는 국외위성은 NOAA(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18,19, TERRA, AQUA, Suomi-NPP(National Polar-orbiting Partnership), JPSS-1 위성으로 총 6기이다. 각 위성은 안테나 및 수신 시스템을 통해 위성 자료를 수신 받으며, 수신된 자료는 각 처리 시스템에서 자료 처리하여 RAW(수신자료), Level 1B, Level 2 산출순서로 레벨별로 다양한 중간 산출물을 생성한다. 이 때 처리 시스템에서 처리된 산출물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데이터 저장소(스토리지)로 전송되어 저장을 하게 된다. 저장소에 저장되는 산출물의 경우 저장 경로가 다양하여 산출물 확인 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이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환경 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하게 되었다. 국외위성 모니터링 시스템은 일일 임무 계획 파일을 확인 후 수신된 위성 수신 자료가 저장소에 정상적으로 전송되어 저장된 상태를 표출하며, 이후 처리된 산출물의 저장 상태를 표출하게 된다. 산출물의 상태가 비정상이거나 처리되지 않았을 경우 모니터링 시스템에 처리 실패 로그와 함께 비정상 상태를 표출한다. 정상 처리된 산출물은 자료 사용 신청서를 통한 유관기관의 요청에 따라 배포된다. 이를 위해서 모니터링 시스템에 배포 서비스 모듈을 추가하여 준실시간 배포를 수행한다. 배포 서비스 모듈의 경우 산출물별/처리 레벨의 경로를 협의 후 유관기관에 산출물을 준실시간으로 배포하며, 모니터링 시스템에 배포 성공 및 실패 현황에 대한 로그를 표출하여 배포 결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국외위성 모니터링 및 배포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수신, 처리, 배포 문제 발생 시 해당 산출물에 대한 확인이 기존 모니터링 방식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가능할 것이며, 영상 재처리 및 재배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