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s and Countermeasures due to change in Multibeam Echo Sounders Operating Software

다중음향측심기 운영소프트웨어 변경에 따른 차이점 및 대응 방안

본 보고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선단 5척(이사부호, 온누리호, 이어도호, 장목1호, 장목2호)에서 설치 및 운영되는 콩스버그 심라드(Kongsberg Simrad AS) 다중음향측심기에서 나타나는 기존 운영체제(SIS 4.3.2)와 신규로 도입(온누리호, 장목1호)되는 운영체제인(SIS 5.7.0) 소프트웨어의 차이점을 분석 및 안내하여, 장비운영에 필요한 숙련성, 전문성 확보, 자료처리 등을 빠르게 개선하여, 연구활동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온누리호와 장목1호의 장비는 국내에 처음 도입되는 장비로 기존 장비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에 여러 차이점이 있지만, 사용자인 연구원은 운영자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가장 큰 차이는 운영자 환경(UI)와 취득된 자료의 확장자의 변경이다. 첫 번째의 가장 큰 이슈는 운영자 환경이며, 소프트웨어개발촉진법의 프로그램에서도 안내되듯이 “특정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 안에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사용되는 일련의 지시ㆍ명령으로 표현”으로, 운영환경의 큰 변화와복합운영은 사용자에게 혼돈을 일으킬 수 있다. 두 번째는 취득된 자료 확장자의 변화로 기존 버전에서는 .all로 저장되었으나, 신규소프트웨어에서는 .kmall로, 여러 자료가 추가적으로 저장됨으로 자료의 양이 기존 대비 약 216.2% 증가되어 정보 처리장치의 강화와 대안이 필요하다. 장비 설치 전 매뉴얼을 통하여 나타난 두 가지의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존에 보유한 재생 동글(Replay dongle)을 사용하였고,국내처음 도입되는 장비로 취득된 자료가 없어, 기 습득된 제작사의 자료를 수신하여, SIS, SIS QA 및 Caris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변환 분석하였다. 도입이후 취득된 국내자료를 추가하여 분석하였고,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재생동글의 활용과 취득 자료의 변환 처리 등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Multibeam Echosounder, EM2040C-MKⅡ, Data Processing, Seafloor Information System, Ca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