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실험에 의한 쇄석기둥 체결형 블록 공법 적용 항만구조물의 단부 지지력 평가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Park, Woo Sun -
dc.contributor.author Jang, Se Chul -
dc.contributor.author Gwon, Chang Heon -
dc.date.accessioned 2023-05-30T02:50:09Z -
dc.date.available 2023-05-30T02:50:09Z -
dc.date.created 2023-05-11 -
dc.date.issued 2023-05-03 -
dc.identifier.issn 1975-3551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4269 -
dc.description.abstract 블록공법은 소규모 항만이나 어항의 방파제 및 물양장 축조에 자주 적용되는 공법이다. 일반적으로 상하 블록을 엇갈리게 적층하여 외력에 대해 모든 블록이 연대하여 저항하도록 한다. 각 블록에는 전단키가 설치되어 있지만 시공유격 때문에 블록 결속은 블록간 마찰에 의해 이루어진다. 최근 블록의 결속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된 바 있다. 블록을 레고형태로 제작하여 서로 끼워서 결속력을 강화하는 방법, 현장타설 말뚝을 이용하여 블록을 결속하는 방법, 쇄석기둥으로 결속하는 방법 등이 그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 번째 방법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의 적용시 사석마운드에 놓인 구조물 기초블록 단부에서의 지지력이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쇄석기둥으로 블록을 결속하는 방법은 그림 1에 보인 바와 같은 돌출부를 갖는 블록과 이 블록을 상하방향으로 적층했을 때 마주하는 돌출부에 의해 생기는 공간에 쇄석을 채움으로써 완성된다. 특히, 주하중 방향에서 뒤쪽 돌출부를 위쪽으로 일반 전단키 높이 정도 이동시켜 단턱을 두어 쇄석기둥이 전단파괴되지 않도록 하여 블록간 결속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3단 블록 구조물 모형을 제작하여 실험한 결과, 등가의 자중을 갖는 일반 콘크리트 블록을 적용했을 때 설계하중에서의 단부 지지력에 비하여 약 30% 작음을 확인하였으며, 전도 안정성도 상대적으로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
dc.relation.isPartOf 2023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표자료집 -
dc.title 모형실험에 의한 쇄석기둥 체결형 블록 공법 적용 항만구조물의 단부 지지력 평가 -
dc.title.alternative Evaluation of end bearing capacity of a block-typed harbor structure with crushed stone columns by model experiments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Date 2023-05-03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conferencePlace 부산 BEXCO -
dc.citation.endPage 75 -
dc.citation.startPage 75 -
dc.citation.title 2023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우선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장세철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권창헌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23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75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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