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근성게(Mesocentrotus nudus)와 소라(Turbo sazae)의 섭식률 비교 (실내실험)

Abstract

갯녹음은 연안 암반 지역에서 해조군락이 소멸되고 석회조류가 번무하여 바위표면이 백색으로 변하는 현상으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요인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갯녹음 유발 요인 중 조식동물의 섭식에 의한 해조류 사멸이 갯녹음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갯녹음 발생 지역의 특성에 따라 그 요인이 각기 다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에 의한 수온상승에 의해 동해 연안 갯녹음 지역의 확산과 함께 남해 연안 주요 우점종인 소라(Turbo sazae )의 서식지 북상 및 동해 연안 주요 우점종인 둥근성게(Mesocentrotus nudus)의 서식지 감소가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동해 연안 갯녹음 유발 요인 탐색 및 검증 연구는 부족하며 동해 연안 주요 조식동물의 해조류 섭식이 갯녹음 발생에 미치는 영향 연구는 제한적인 상황이다. 본 연구는 조식동물의 해조류 섭식이 동해 연안 갯녹음에 미치는 영향 검증 연구의 일환으로 mesocosm system을 이용해 동해 연안 조식동물의 주요 우점종인 둥근성게와 소라의 수온에 따른 섭식률 변화를 분석하였다. 둥근성게 실험개체는 실험 전 먹이공급 없이 각각의 실험수온(5℃, 10℃, 15℃, 20℃, 25℃)에서 5일간 순치 후 섭식률 분석실험에 사용하였다. 각각의 실험수온에 둥근성게 3개체를 독립된 실험수조에 1개체씩 투입 후 다시마(Saccharina japonica) 10g을 먹이로 공급한 후 24시간마다 다시마의 습중량 차이를 통해 섭식률을 산출하였다. 24시간마다 기존에 공급된 다시마를 제거하고 새로운 다시마를 공급하였으며 총 5일간 섭식률 변화를 분석하였다. 소라의 섭식률 분석은 둥근성게와 동일한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둥근성게의 섭식률은 수온이 상승함에 따라 증가하여 15℃와 20℃에서 0.01g/g/day로 가장 높았으며 25℃에서 실험개체의 폐사발생과 함께 가장 낮은 섭식률을 보였다. 소라의 섭식률은 수온이 상승함에 따라 증가하였고 25℃에서 0.087g/g/day로 가장 높은 섭식률을 보였으며 5℃에서 가장 낮은 섭식률을 나타냈다. 모든 실험수온에서 둥근성게에 비해 소라의 섭식률이 높았으며 수온이 상승함에 따라 그 차이는 증가하여 25℃에서 가장 큰 섭식률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동해 연안에서 소라의 서식지 확장 및 서식밀도 증가를 고려할 때 둥근성게에 비해 소라의 섭식이 해조류 사멸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나타냈으며 특히 수온이 상승할수록 그 영향은 더욱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