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성기반 차세대 항만설계 표준서 개발 OTHER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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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윤길림 | - |
dc.contributor.author | 배윤신 | - |
dc.date.accessioned | 2020-04-20T10:40:03Z | - |
dc.date.available | 2020-04-20T10:40:03Z | - |
dc.date.created | 2020-01-16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406 | - |
dc.description.abstract | 자연재해의 불확실성 요소를 항만구조물 설계에 반영하는 신뢰성 설계법은 국제적으로 국가 경제적 측면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관리하는 핵심기술로서 인식되는 단계가 되었다. 국제표준화기구의 ISO2394 조항은 구조물 신뢰성 설계의 일반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세계 각국은 이미 항만구조물의 설계에 있어 신뢰성 이론을 도입하는 추세에 있으며, 일본과 중국은 물론 특히, 유럽연합(EU), 북미경제권(NAFTA) 등의 경제블럭을 중심으로 주도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도 세계적 추세에 맞춰 자연재해에 대비한 성능기반 신뢰성 설계기준을 마련하여 지속가능한 해상물류 기반시설을 확보함은 물론 21세기 동북아 물류허브 경쟁에서 기술적 우위를 선점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 - |
dc.description.uri | 3 | - |
dc.language | Korean | - |
dc.title | 신뢰성기반 차세대 항만설계 표준서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Reliability Based Next Generation Technical Standard for Port Design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52 | - |
dc.citation.startPage | 47 | - |
dc.citation.title | 지반환경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윤길림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배윤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지반환경, v.10, no.1, pp.47 - 5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3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