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성을 향상시킨 고파랑 대응 소파 블록

HIGH WAVE ADAPTIVE WAVE DISSIPATING BLOCK TO RAISE WORKABILITY

- 제안된 소파블록은 기존의 소파블록(대한민국 등록특허공보 제 10-1657278호)과는 달리 [그림 2]와 같 이 소파블록의 다리의 상·하부 면이 10° 만큼의 경사각을 이루고 있음 - 기존 소파블록의 제작 시 거푸집 내에 콘크리트가 채워짐에 따라 발생하는 기포의 제거에 어려움이 있었 으나, 경사각으로 인하여 소파블록 다리 끝 아래 부분부터 콘크리트가 일정하게 채워지기 때문에 기포제 거 문제를 해결 가능함 - 또한 다리부분의 경사각만큼 소파블록의 몸통부가 차지하는 체적비율이 기존의 소파블록에 비하여커지면 서 구조적인 안전성이 향상되어 다리부분의 파손비율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음 - [그림 1]에서 빨간색 실선으로 나타낸 다리의 모서리 부분을 [그림 5]의 DETAIL 1과 같이 모따기하고 파 란색 실선 부분을 DETAIL 2와 같이 네 모서리를 라운딩 처리하여시공 시 발생 가능한 모서리부 콘크리트 의 깨짐을 방지하여 시공성을 향상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