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질소 및 이산화황 센서를 활용한 정밀 해양-대기 관측시스템

WIND SECTOR CONTROLLER USING NO2 SENSOR AND SO2 SENSOR

- 본 발명에서 고안된 시스템은 현재 연구선에 설치되어 운영중이며, 연구선 장착 기상장비 중 풍향·풍속 계 활용 및 GPS 신호를 추출하여 해양-대기 관측 장비의 연돌배출가스 차단시스템을 구축함. 선박의 이동 (선속 및 선수 방향)과 풍향·풍속계 간 데이터 조합으로 상대 풍향·풍속 자료를 계산하고, 일정 속도 이 상으로 선박 이동과 상대 풍속이 선수 방향과 반대가 되지 않을 시 해양-대기 관측 장비에 전원을 인가 함. 추가로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센서를 사용하여 한번 더 배출가스의 여부를 검증함. 본 발명에서 고안 된 시스템 적용 전 사용자가 해당 데이터를 분석한 뒤 직접 관측 장비에 전원을 인가 혹은 해제를 하였으 며, 연속적인 관리가 어려웠으며 연돌배출가스가 해양-대기 관측 장비로 유입 시 데이터 질과 신뢰도 하 락, 그리고 장비의 파손까지 야기할수 있음. - 해양-대기 관측 장비의 연돌배출가스 차단시스템의 운영프로그램을 통해 판단 근거가 되는 자료가 수치 화 및 시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장비의 전원 인가 상태 또한 확인이 가능함. 그리고 사용되는 모든 데 이터는 하나의 파일로 정리되어 추후 분석 시 활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