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식호안 배후지에 작용하는 충격쇄파압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호안 배후지는 조망권/관광성이 뛰어나 도로 및 건물이 위치하고 사람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지만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태풍의 대형화 및 기후 변화에 따른 연평균 유의파고 증가 등으로 월파 에 의한 호안 배후지의 침수 피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현재 호안 및 배후지 조성에 있어서 실질적 파 력에 대한 설계기준이 미흡한 실정이며 허용 월파 설계기준이 주로 고려되고 있다. 특히, 파도가 배후지 전면 근처에서 부서지면서 발생하는 충격쇄파압은 순간적으로 큰 인명피해와 배후지 시설의 파손으로 이 어질 수 있다. 이러한 충격쇄파압은 이론적으로 추정하기 어렵고 수리실험 및 경험에 근거한 추정에 의 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호안 배후지에 작용하는 충격쇄파압의 공간적 분포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 로 파랑 조건, 호안 어깨폭 및 파라펫의 유무에 따른 분포의 경향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호 안 경사면 입사파의 웨이블릿 스펙트럼 분석을 통하여 시간에 따른 대역폭 변화 및 에너지 집중과 충격 쇄파압 발생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