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석션기초의 적용 및 설계

Application and Design of Sution Foundation in Offshor Wind Power

최근 해상풍력의 하부구조 기초를 석션기초로 활용하는 사례가 국내에서도 증가하면서, 관련 설계 기법, 설계 기준 그리고 시공 방법과 시공 지침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석션기초는 설계 이론에 따라 여러 연구자들이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며, 유럽의 해상풍력시장에서 꾸준한 적용 사례를 보이면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고, Offshore Wind Accelerator의 ‘Suction Installed caisson Foundations for Offshore Wind : Design Guidelines’(2019)를 통해 설계 및 시공에 대한 정립된 지침을 마련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석션기초에 대한 설계 및 시공 지침 마련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동시에 국내 해상풍력 시장에서 축적된 석션기초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해상풍력 기업들이 좀 더 활용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되고 있다. 해상풍력에서 적용하고 있는 석션기초는 대구경의 마찰지지말뚝으로 정의하는 것이 타당하기 때문에 지지력의 평가는 기존의 말뚝의 지지력평가 방법과 동일한 반면 석션에 의한 관입성능평가가 핵심 설계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석션관입을 위한 석션펌프의 운영기술이 핵심 시공기술로 볼 수 있다. 이 기획세션에서는 석션기초에 대한 기본적인 설계와 시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해상풍력시장에서 석션기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