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을 위한 이행계획 수립

Abstract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각종 센서들을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생산 및 수집되고 있으며, 이를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저장 및 분석하려는 노력이 다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극지 연구 분야에서도 관련 시도 및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1980년대 우리나라에서 최초 남극에 대한 극지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래 축적되어 온 극한지 조사∙관측 빅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집, 저장, 관리, 처리, 분석, 가시화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구축 및 활용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극한지 빅데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구축을 위한 개념적 설계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정보화전략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ISP) 방법론에 따라 내∙외부 환경분석, 적용 가능한 최신 기술 동향, 선진 사례 분석 등을 수행하였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플랫폼 개발 및 구축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후 극지연구소에서 생산 또는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현황 조사 및 분석, 사용자 정의 및 요구분석 등을 수행하였고, 목표 모델 수립 및 핵심 추진과제 도출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이행 계획을 수립 및 제시하였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Free-Open Source Software)를 이용한 하둡파일시스템(Hadoop File System, HDFS) 기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총 9개의 이행과제가 도출되었고, 이행과제별 우선순위 산정을 통해 구축 계획 및 세부 개발 일정 제시가 가능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수립된 이행계획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기반의 처리 및 분석 연구에 활용이 가능한 극한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개발 및 구축이 필요하며, 궁극적으로는 인공지능 기반 연구 등에도 공동 활용이 가능하도록 운영 체계 마련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