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D용 채수기의 채수높이 조절장치

SAMPLING HEIGHT ADJUSTMENT DEVICE OF SAMPLER FOR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RECORDING EQUIPMENT

- 수온염분수심기록계(CTD : 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장비에 사용되는 채수기(Water sampler)는 해양에서 해수를 취득하여 수심별 수온 및 염분,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는 장비로 사용되며, 취득된 해수 를 샘플링하기 위해 채수기 아랫부분에 위치해있는 플러그를 오픈하여 해수를 받아 이동시키는데 이때 바 닥과 플러그의 높이가 50cm밖에 되지 않아 [그림1]과 같이 많은 연구자들이 샘플링 하는 동안 무릎을 굽 힌 채 각 바틀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을 동반한다. - 본 발명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1m 이상의 높이에서 샘플링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직선 동력전 달장치의 동력을 이용하여 3축으로 구성된 슬라이딩링크를 상/하 운동시켜 채수 높이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