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less형 수직 듀얼 소형 풍력 발전기의 개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해양 부이, 선박 조명 등 다양한 기기의 전력공급용으로 활용 가능한 coreless형 수직 듀얼 소형 풍력 발전기를 개발한다. 기존 소형 풍력 발전기는 유효출력 제공을 위해 강한 바람이 필요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coreless 구조를 채택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약한 바람에서도 높은 발전 효율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풍향의 영향을 덜 받도록 수직 구조로 설계하였으며, 상·하 분리된 팬 구조를 통해 기존 발전기 대비 두 배의 효율 향상이 가능하다. 개발된 제품의 성능 분석 결과, 기존 제품 대비 풍속 1 m/s에서 5 m/s 범위 구간에서 대략 30%에서 150%까지의 풍력 발전 효율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