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강관 경사 모니터링을 위한 수직도 3D 가시화 시스템 실증실험

Abstract

가물막이용 20m급 대형 원형강관을 해양에 설치하기 위해 석션관입공법이 제안되었다. 관입시 해저지반의 경사나 불균질성으로 인하여 기울어짐이 발생할 수 있어, 강관 내부에서 기초공사와 같은 작업이 용이하기 위해서는 수직도 확보는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도 확보를 위한 석션관입/인발 반복작업시 작업자가 기울어진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용이하도록 3D 가시화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실증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무선통신 기법과 다수작업자 모니터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센서부로부터 계측된 데이터를 무선으로 송/수신하여 GUI에 표출되는 시간은 약 0.048초로서 실시간성이 보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