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미세조류 유래 항염증 소재를 활용한 바이러스 감염 예방 및 치료보조제 건강기능식품 개발 기획연구보고서

Planning for development of health functional foods for virus infection prevention and treatment supplements using anti-inflammatory materials derived from marine microalgae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 해양미세조류 유래 바이러스 감염 예방 및 치료보조제 개발의 필요성 ○ (사회적 필요성)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으로 인한 전세계 팬데믹 발생으로 인한 인류 대재앙 극복을 위해 백신이나 감염 후 완치를 목표로 완벽한치료제 개발을 위하여 백신, 혈장치료제, 치료용 항바이러스 제제, 바이러스 예방 및 치료보조 건강기능식품 연구 개발 등 다방면으로 연구하고 있음 ○ (경제적 필요성) 미세조류 유래 다중불포화지방산의 수요와 공급 관련 별도의 국제기구는 없으며 개별 회사별로 생산유통 되고 있음. 특히, 미세조류 유래 다중 불포화지방산 연구의 발전성에 대해 전세계적인 뛰어난 전망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아직 그 개발이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최근의 기술 및 산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로 판단되며 아직 시장이 확대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해당 기술 또는 산업분야에서 우위를 보일 경우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는 기술임 ○ (기술적 필요성) 해양생물 유래 다중불포화지방산 섭취는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 강화가 유도됨 - 바이러스 면역항체 형성과정에서 발생하는 cytokine storm은 감염증 환자 치료에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으나, DHA와 EPA가 cytokine storm을 억제하여 면역항체 형성에 절대적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음 - 바이러스 감염을 통한 DHA, EPA의 작용 기전은 매우 복잡한 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면역 활성 증진 및 항염증 반응을 유도함 - DHA, EP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바이러스의 viral envelope proteins을 lysis시키거나 바이러스 침투 시 폐와 같은 장기를 보호해줌 - 바이러스 침입 시 DHA, EPA는 macrophages, leukocytes, T/B cells, NK cells과 기타 immunocytes들을 방출 및 활성화시킴 - DHA 및 EPA로부터 생성된 lipoxins, resolvins, maresins의 물질들은 항염증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음 - DHA 및 EPA의 경구 또는 정맥 투여 시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통한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회복을 촉진시킨다는 보고가 있음 -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하여 유효한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DHA와 EPA로 집중강화치료(intensive care unit)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고, 이는 DHA와 EPA가 immunity booster (면역 촉진제)로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임 - 제안 연구팀은 DHA와 EPA를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해양미세조류의 대량 생산기술을 확보하였으나, 현재 DHA와 EPA의 단리 지방산 분리ㆍ정제 및 항바이러스와 항염증 등 효능평가 연구 필요 ○ (환경적 측면) 해양미세조류 유래 활용 기술은 궁극적으로 온실가스를 저감하면서 어류 유지를 대체하는 점에서 기존 유지를 생산할 수 있는 어종에 대한 소멸 예방 및 해양바이오산업화를 이룰 수 있는 전략이므로 환경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기술이라고 하겠음 ○ (지속가능성 측면) Post 코로나 사회에서는 바이러스 예방 및 치료보조소재 필요하며 COVID-19에 대한 예방의 목적으로 항바이러스 및 인체면역력 증진 효능을 가지는 보조제 중심의 연구는 아직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실정임. 따라서 바이러스 감염병은 인류 사회에서 종식될 질병이 아니고 인류와 공생하는 질병이 될 가능성이 높음으로 자연 면역력 향상에 의한 장기 대응을 위한 연구를 추진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