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극한해양공간 스마트 통합관측 체계구축 기획 연구

Research planning on smart integrated observation systems for extreme ocean space in real-time

극한해양공간을 탐사·조사·관측하는 첨단장비 개발, 연구선 및 해저관측 케이블을 활용한 극한환경 관측 기술 개발 및 해양 빅데이터 통합관리 체계 구축을 포함하는 『실시간 극한해양공간 스마트 통합관측 체계구축』 연구기획 수행 (연구기획 내용) ◦ 극한해양공간 관측기술의 국내외 동향, 정책동향, 시장현황 및 전망 분석 ◦ 목적 달성을 위한 핵심기술 식별 및 세부기술 분석 ◦ 한국해양연구원 및 부설연구기관이 공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사업 분석 ◦ 핵심과제 도출 및 연구 목표・내용, 성과물,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설정 ◦ 기술개발 로드맵 작성 및 연구개발 추진의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분석 (연구기획 결과) ◦ 실시간 극한해양공간 스마트 통합 관측을 위한 핵심기술 및 운용인프라 구축 사업 연구기획 결과 및 RFP 도출 - 황천 해양특성 연속 관측용 찌부이 개발, 응용 및 활용 연구기획 도출 - 심해용 해저관측케이블 및 장거리 해상망 설계 및 구축 연구기획 도출 - 빙저탐사 수중로봇 개발 연구기획 도출 - 극한해양공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서비스 개발 연구기획 도출 - 연구선의 심해 탐사·수색을 위한 해양로봇 운용체계 구축 기획 도출

극한해양공간; 통합 관측; 스마트; 부이; 수중로봇; 실시간; 빅데이터; Extreme Ocean Environments; Integrated Observation; Smart; Buoy; AUV&ROV; Real-time; Big Data; Extreme Ocean Environments;Integrated Observation;Smart;Buoy;AUV&ROV;Real-time;Big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