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기반 해양 바이오로깅 요소기술 연구

Development of elementary technology based on ICT for marine bio-logging

연구개발 내용 1. 해양 바이오로깅 요소기술 개발 ㅇ (정보수집) 해양동물의 특징을 고려한 바이오로거 소형화·최적화 요소기술 – 바이오로거의 장기간 구동 및 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화 기술 연구 – 해양동물에 효율적인 부착을 위한 바이오로거 소형화 기술 연구 ㅇ (정보 송수신) 다중 데이터 실시간⦁동시전송 해양통신 요소기술 – 바이오로거 정보의 seamless 전송을 위한 다중 해양통신 프로토콜 연계기술 성능 검증 – 바이오로거-지상국 간의 전송 거리 확장 및 고용량 데이터 전송을 위한 분산 협력 안테나 기반 해양 cloud radio access network 설계 및 최적 네트워크 운용 기술 연구 ㅇ (정보 분석) 바이오로깅 정보의 빅데이터 처리 요소기술 – 장기간에 걸친 바이오로깅 관측 운용 방안 및 상세 설계안 도출 – 바이오로거 정보기반 다중 개체 간 상호관계 및 사회성 분석 가능성 검토 – 바이오로깅 획득 정보의 분야별 (생태계 보전, 환경오염, 기후변화 등) 활용 방안 도출 2. 해양 바이오로깅 시범 적용 연구 ㅇ (시범 적용 #1) 어류 바이오로깅 – Wildlife computers 社의 mini-PAT과 동등 수준의 어류용 바이오로거 제작 – 대상 어종(방어)에 바이오로거 부착 후, 부착 위치와 방법에 따른 체내 생리학적반응 연구 수행 및 데이터 수집 여부 테스트 3. 연구결과 반영 중장기 전략 도출 및 수립 ㅇ `해양 바이오로깅 요소기술 개발 사업`의 환경분석, 미래 사업전략 및 연구개발타당성 검토 등을 통해 예비타당성 평가 대비 기획보고서 작성

해양 바이오로깅; 소형화·최적화; 해양통신; 빅데이터 분석; 해양동물; Marine bio-logging; Miniaturization and optimization; Maritime communication; Bigdata analysis; coastal species; Marine bio-logging;Miniaturization and optimization;Maritime communication;Bigdata analysis;coastal spec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