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탄성파 자료의 분해능 향상을 위한 기계학습 기반 저주파수 성분 복원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Low-frequency Reconstruction Technique bsed on Machine Learning for Resolution Enhancement of Seismic Data

- 다양한 구조를 갖는 대량의 수치 속도 모형을 무작위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코드를 개발함 - 원거리장 송신 파형을 활용하여 해양 탄성파 자료의 부족한 저주파수 성분을 재건하기 위해 필요한 훈련 자료를 생성함 - 수정된 U-Net을 이용하여 해양 탄성파 자료의 저주파수 복원을 위한 전체 작업 흐름도를 구축함 - 훈련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현장자료의 저주파수 복원을 성공시켰으며, 공간-시간 영역에서의 자료 비교뿐만 아니라 공간-주파수 영역에서의 자료와 프로파일 추출을 통해 도출된 저주파수의 정확성을 검증함

기계학습; 저주파수; 분해능; 탄성파 자료; 자료처리; Machine learning; Low frequency; Resolution; Seismic data; Processing; Machine learning;Low frequency;Resolution;Seismic data;Proce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