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리프팅 트랩을 활용한 탄소플럭스 연구

탄소를 비롯한 물질순환은 해양생태계를 유지하는 원동력이며,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인자이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탄소를 비롯한 여러 생지화학 물질순환은 극심한 변동을 보였으며, 이는 해양산성화와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에 기후조절자로서 해양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 해양 탄소 순환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시계열 퇴적물 트랩을 이용한 해양 탄소플럭스 연구는 1990년대부터 전 대양에서 활발히 수행하였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서태평양 해역에서 탄소플럭스는 2009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이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양환경변화를 반영한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