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기후예측센터 운영을 통한 해양기후 정보 생산 및 서비스

Abstract

- 해양기후예측센터(2021년 2월 설립) 운영을 통해 핵심 해양기후 지표(해면수온, 해수면, 해상기온, 해상기압, 해상풍, 강수량, 남북극 해빙)를 선정하고, 전지구 및 동아시아 지역해에 대한 30년 기후평균장을 산출함.

- 해양기후 분석정보를 통해 가용한 자료수집과 매월 초 전월의 핵심 해양기후 지표들의 월평균장을 산출하고, 과거 30년 평균장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최근의 해양변화 현황과 추세 정보를 산출 제공하였으며, 새로운 지표개발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해 질적 수준을 향상시킴.

- 계절전망과 이상해양기후전망, 그리고 기후변화 시나리오 기반 미래해양변화 전망으로 구분하여 정보 생산 및 서비스를 수립하였으며, 2021년은 핵심 지표들의 계절전망과 태풍 및 한파 등과 같은 이상해양기후빈도 및 강도에 대한 계절전망을 시범적으로 수행함.

- 계절예측 자료는 미국 NOAA에서 제공하는 계절예측시스템인 CFSv2 결과 중 매월 21일 예측한 4개의 앙상블을 활용하였으며, 태풍의 경우 자체적으로 태풍발생 통계모형을 개발 활용하였고, 이상한파와 해빙은 극지연구소에서 개발된 예측시스템을 활용함.

- 다양한 정보 전달과 해양기후 교양 증진을 위한 컨텐츠 개발, 해양기후 유관기관간의 네트워크 구축, 분석 및 예측 정보의 디지털 미디어화, 웹사이트 개설 및 운영 등을 통해 국민체감형 해양기후 정보서비스를 모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