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심해 생태·환경 변동 예측을 위한 지능형 장기 시계열 관측(KIOT) 연구 기획

Planning for intelligent long-term observation for deep sea ecosystem and environment change prediction in the East Sea

본 과제는 동해 지능형 장기 관측 시스템 (Korea Intelligent Ocean time-series:KIOT) 개발과 로드맵 제시를 통한 다양한 연구과제 발굴과 함께 기후변화에 따른 동해 심해 환경·생태계 변동 예측 및 평가를 위한 KIOT 활용 중점 연구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기획 연구에는 국내·외 관련 연구동향 분석, 연구범위 설정, 연구개발 추진계획 수립, 연구개발 타당성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에는 전세계 해양선진국에서 운영중인 Time-series 장기 관측정점의 연구동향 및 동해 관련 연구분야 논문 동향 분석을 포함한다. 연구범위 설정은 KIOT 운영을 위한 정점선정 기준제시, 구축, 최적 운영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동해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기후변화와 심해 환경·생태 변동의 상호연관성을 이해를 목표로 다양한 연구 방향 제시와 KIOT 활용 중점 연구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포함한다. 본 과제 수행시의 정책적, 기술적, 경제적인 타당성 분석을 포함하며, 연구과제 개발이 목표 중 하나이므로, 비용-편익분석(cost-benefic analysis)보다는 비용-효과(cost-effectiveness analysis)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본 과제 결과는 동해 심해 환경·생태계 고급 관측 시스템 구축을 통한 국가미래 환경변화 대응 전략 수립에 활용 가능하며 국가경제 및 해양분야 산업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동해 심해환경 생물친화/유해 미량원소 생물이용성 평가 및 순환과정 이해 미래 유용 생물자원 예측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연구사업 발굴 등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