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잘피숲􀀁 복합기능􀀁 평가·응용􀀁 고도화􀀁 기획연구

Abstract

-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수질오염과 다양한 연안개발에 의해 환경・경제・사회적 가치가 높은 잘피숲의 전 세계적 훼손·소멸이 확산됨에 따라 이의 보전·복원 노력이 2000년대부터 본격화되었음. 예를 들어 유럽은 수생태계를 양호한 상태로 유지함이 목적인 EU Water Framework Directive 하에서 2000년에 잘피를 생태계 건강을 진단하는 민감한 품질요소(quality element)로 채택하고 모니터링, 복원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음

- 우리나라에서도 매립, 양식, 부영양화 등으로 잘피숲 면적이 과거 대비 약 70% 이상 소멸하였고, 현재 9종의 잘피가 약 70km2 연안수역에서 자생하고 있으나(Lee & Lee 2003, Lee et al. 2018), 주로 남해안 거머리말(eelgrass, Zostera marina) 중심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최근 동해안 종의 이식에 관한 연구가 있었으나 기후변화적응까지 고려한 동해 연안생태계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다방면에서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임

- 이에 따라 동해안 잘피숲 복합기능 평가・응용 고도화를 위해 선정한 4대 분야, 즉 ① 잘피숲매핑, ② 잘피숲 조성에 의한 탄소저감 분석, ③ 잘피숲 조성에 의한 생물다양성 및 수산자원증대, 그리고 ④ 잘피숲 주변 수리역학특성 정밀규명 및 신규조성 분야의 기술 고도화 방안 4개 분야로 압축하여 국내외 연구 및 기술개발 동향 파악, 연구 방향 및 목표 설정, 중점 연구과제 도출, 세부 연구과제 도출 및 도출된 과제를 중심으로 연구개발 로드맵, 소요예산, 연구 추진전략을 수립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