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종위성 실용화 기술 평가표준안 개발

우리나라 주변 해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해양 현안에 대한 분석 정보를 생산하고, 현업기관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하고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함에 있어서 그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다종위성 기반 해양현안 대응 실용화 기술 개발” 과제에서 실용화 기술에 대한 개발을 수행 중이다. 현업에서 실질적인 활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용화 대상 기술의 개발 검증 및 평가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용화 기술 알고리즘의 핵심 이론, 알고리즘 수행 결과를 대상으로 객관적인 검증자료를 활용한 성능평가 방안을 제안하였다. 추진전략은 (1) 평가표준안 수립을 위해 평가 항목 정의, (2) 검증 데이터 및 평가방법별 분류를 통한 평가전략 방향성 수립, (3) 실용화 기술 개발자 중심의 평가안 작성을 통한 전문성 획득, (4) 주관기관과 평가안 검토 및 수정·보완을 통한 객관성 확립이다. 실용화 기술 알고리즘별 검증자료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검증자료별 평가방법을 분류하였다. 검증자료는 크게 현장관측자료와 타위성자료로 구분되었으며, 평가방법은 각각 탐지여부 검증 및 수치비교 검증으로 2차 분류되었다. 또한 현재 개발중인 각 실용화 기술 및 후보/원천기술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기술성숙도(TRL) 평가기준을 수립하였으며, 개발된 기준에 대해 각 알고리즘 기술성숙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표준안에 근거한 평가결과 작성을 위한 평가결과보고서 양식을 마련하였으며, 기술 개발 완성도 및 검증결과 확보 여부에 따라 해무를 시범기술로 선정하여 시범 평가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