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생물/환경 공간분포 자료를 활용한 갯벌생태 이해

Abstract

갯벌은 다양한 생물의 서식지를 제공하고, 인근 해역에 영양을 공급하며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등 생태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다. 최근에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블루카본으로 잠재력을 인정받았으며,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에 등재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갯벌 조사를 위한 시간적, 공간적, 인력적, 정확도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4차산업의 핵심인 원격탐사,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갯벌 생물/환경의 공간정보 구축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갯벌 생물의 개체수/생물량 추정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작하고, 갯벌 환경 주제도 및 생물의 공간분포도 제작을 목표로 한다. 2022년 5월 태안 황도 갯벌에 대해 대형저서무척추동물 개체수/생물량 추정, 갯벌 환경 분석, 갯벌 정밀 지형 분석을 위한 통합현장조사가 이루어졌고, 무인항공기 광학 영상, LiDAR 영상, 위성영상(Kompsat-3, Sentinel-2 등)을 획득하였다. 이 현장조사 자료를 통해 고해상도 무인항공기 자료와 인공지능 분석 기반의 갯벌 생물 개체수/생물량 추정 방안, LiDAR 센서를 활용한 갯벌 정밀 지형자료 구축 방안, 원격탐사 기반 갯벌 퇴적환경 분석 및 변화 모니터링 방안, 갯벌 생물 분포와 서식환경의 연계성 연구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