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에 계류된 대형부이나 고정설치된 구조물에서의 해수 연직구조 관측이 아닌 소형 선박이나 자율운행
기능의 AUV 등을 이용한 해수 연직구조 관측에서는 관측 시스템의 부피, 무게, 전력 소모량 등의 제약을
받게 됨. 따라서 이는 관측 시스템에 사용되는모터의 크기를 소형화 하고 승강줄의 굵기를 얇게 함으로써
해결 가능함. 해수 연직구조 관측이 정해진 스케쥴 또는 원격으로 작동될 때는 해양 및 기상조건이 적합
할 때 수행되며, 이는 다른 관측 장비로부터 실시간으로 관측되는 해양(파랑, 유속) 및 기상자료(바람)를
기초로 하여 해수 연직구조 관측장치를 작동하게 됨.